본문 바로가기
배움/책

혼자 공부하는 시간의 힘, 책 읽는 원숭이

by Mar liso 2022. 7. 17.

- 공부법
1. 1000분의 1 플래닝: 작은 단위로 쪼개 현실감 부여

2. 2분 지속하기: 짧은 맛보기로 압박감 날리기, 조금씩이라도 당장 하기. '미착수'에서 '미완성'으로 상태 바꿔줌. 오브시안키나 효과

3. 행동기록표
예정(계획)과 실제 기록 비교

4. 회색 시간 지우기
  1)시간마다 행동 적기
  2)매시간 자유도 평가(완전자유:흰색, 완전구속:검정, 제한적: 회색)
  3)회색시간에 학습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
  4)3의 사전준비 과정을 스케줄에 집어넣기

5. 역설 플래닝: 실패를 아주 조금이라도 긍정적으로 바꾼다. 계획을 지키지 못했다>조금만 해본다>해보면 조금은 가능하다

6. 습관 레버리지: 일상에서 습관이 자라게 한다
  1)레버리지가 될 습관 선택-이미 습관으로 자리잡은 행동 고르기
  2)레버리지가 될 습관의 직전이나 직후에, 습관으로 길들이고 싶은 행동을 한다
  3) 2를 반복하면서 좀 더 무게감있는 습관으로 바꾼다

7. 러닝 로그
  1) 러닝 로그 준비
  2) 첫번째 장에 학습 목표 적기
  3) 기록 방식 정하기: 가령 논리학과 아랍어를 배우고 있다면, 논리학과 관련된 활동에는 #L, 아랍어와 관련된 활동에는 #A라고 표기
  4) 학습한 후에는 바로 기록하기
  5) 정기적으로 러닝로그 점검
  * 책 한 권을 읽을 때는 차례에서 장과 소제목을 따로 뽑아 칸을 만들어두고 다 읽은 후에는 색칠하는 방식으로 가시화할 수 있음
  * 처음에는 허들을 낮추어 보다 작은 행동을 일으키도록

8. 사숙: '이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까?'

9. 라미의 토포스
  1) 모르는 내용/알고싶은 내용에 대해 다음 질문 던지기
    * 종류: ~는 어디에 속하는가?
    * 차별성: ~는 같은 그룹 안에서 어떻게 다른가?
    * 구성요소: ~를 구성하는 요소 열거
    * 정의: ~ 이란 무엇인가?
    * 어원: ~ 의 어원은?
    * 상반: ~ 의 반대는?
     * 원인, 유래: ~ 을 발생시킨것은?
    * 결과, 파생: ~ 으로부터 발생한 것은?

10. 차례 매트릭스
  1) 독학할 주제별로 매트릭스(표)를 만든다
  2) 문헌제목, 저자 등을 표 왼쪽 칸에 입력
  3) 차례에서 표제어를 뽑아 칸마다 입력
  4) 필요하다면 각 장의 요점을 추가로 적기
  5) 같거나 비슷한 내용을 표시하거나 묶어 선으로 연결(같은 주제에 대해 여러 책을 읽을 때)
  6) 문헌을 횡단으로 읽으면서 눈에 띈 점을 뽑아 정리

댓글